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세상

영국 왕실의 개 '웰시코기' 이야기

by 해린이 2022. 10. 7.
728x90

웰시코기는 엉덩이가 매력적인 강아지이다. 웰시코기는 펨브로크와 카디건 두 종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웰시코기는 대부분 펨브로크라고 보면 된다. 둘의 차이는 일반적으로 카디건이 펨브로크 보다 귀와 덩치가 조금 더 크고 더 다양한 모색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요즘은 카디건의 모색을 가지고 태어나는 펨브로크도 가끔 있고 덩치도 개체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구분이 애매해지고 있다. 이 웰시코기를 키울 예정이거나 이미 키우고 계신 분들도 알아두면 쓸모 있는 역사, 특징, 건강에 대해서 알아보자. 

웰시코기 사진
웰시코기

웰시코기 이야기 - 역사(목축견, 영국 왕실의 개)

웰시코기의 역사는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목축견으로로 짧은 다리와 신체 높이가 낮아 소의 다리 사이로 지나다니면서 소의 다리를 물어 소 몰이 를 하는 역할을 했다. 소몰이를 할 때 소가 웰시코기의 꼬리를 밟지 않도록 꼬리를 잘라주곤 했다. 하지만 지금은 미용 목적으로 꼬리를 자른다. 이후 엘리자베스 여왕이 웰시코기를 키우면서 대중 에게 알려져 인기가 많아진 견종이다. 인기를 보여주듯이 많은 애니메이션에서도 등장하였다. 2019년 벨기에 애니메이션 '프린스 코기'에서는 여왕에게 사랑받는 왕실 강아지로 나 왔다. 

웰시코기 이야기 - 털빠짐

털 공장, 웰시코기의 털 빠짐은 정말 상상을 초월한다. 1년 내내 털 빠짐의 시련이 계속될 것이다. 그래서 웰시코기는 미용을 자주 해주어야 하고 집 안에 털 날림이 없도록 자주 청소해야 한다.

웰시코기 이야기 - 뒷발을 자주 문다.

웰시코기는 많이 문다. 허딩 그룹인 웰시코기는 소몰이를 할 때 짧은 다리를 이용해서 소의 다리 사이를 이동한다. 발 뒤꿈치 쪽을 물면서 몰이를 하는 습성이 있다. 그런 습성이 소몰이를 하지 않고 반려견으로 살고 있는 지금도 조금씩 나타나기도 한다. 움직이는 물체를 쫓는 욕구가 강하고 그러면서 바지 밑단이나 발 뒤꿈치를 잘 깨물기도 한다. 이렇게 무는 습관은 자라면서 없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성견이 되어서까지 습관이 유지되는 경우도 많으니 어렸을 때부터 교육을 해주는 게 좋다.

웰시코기 이야기 - 고집이 세다.

소몰이를 하기 위해서는 똑똑하면서 판단력이 좋아야 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도 좋아야 한다. 한마디로 고집이 세야 한다. 그리고 규칙이나 약속이 한번 정해지면 그것을 꼭 지키려고 하는 성향이 강하다. 그래서 교육을 시킬 땐 일관성을 유지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강아지는 다 알고 있으면서도 말을 안 들어요.' 같은 상황이 발생한다. 

웰시코기 이야기 - 적극적인 성격

어릴 적 사회화 시기를 어떻게 지내는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극적인 성격을 가진 웰시코기가 많다. 또 친근한 성격에 스킨십을 좋아하고 애교쟁이인 경우도 많다. 그런데 덩치가 크기 때문에 덩치가 작은 강아지들에게 너무 적극적이면 상대 강아지가 부담스러워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웰시코기 이야기 - 수명과 건강

웰시코기의 평균 수명은 12~15년 정도이고 펨브로크와 카디건 두 종 모두 수명이 비슷하다. 그리고 웰시코기를 키울 때 특히 주의해야 하는 게 있는데 바로 비만이다. 비만 자체로도 위험하지만 웰시코기의 체형 특성상 다리는 짧고 허리는 길기 때문에 비만은 허리와 무릎에 치명적일 수 있다.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단 관리와 충분한 산책이 필요하다. 목양견이었던 만큼 체력도 엄청 좋아서 산책을 많이 시키지 않으면 건강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 기본적으로 웰시코기는 배와 지면이 상당히 가깝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지면 복사열이 위험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이나 날이 더울 때는 바닥을 만졌을 때 너무 뜨거우면 산책을 피하는 게 좋다.

웰시코기 이야기 - 분양 가격

웰시코기의 분양 가격은 50~100만원 가격대에서 형성된다. 다른 견종들과 마찬가지로 분양가격은 웰시코기의 외모, 털 상태, 크기에 따라서 가격이 많이 달라진다.

Summary

웰시코기의 어릴 때 모습을 보면 정말 귀엽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덩치도 커지고 똑똑한 만큼 사고도 버라이어티 하게 칠 것이다. 그래서 준비 없이 키우시는 분들은 조금 힘겨워하는 경우가 있다. 웰시코기는 성격, 특성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준비를 해서 키우는 걸 추천한다. 준비만 된다면 웰시코기는 항상 보호자들을 기쁘게 만들고 싶어 하기 때문에 행복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728x90

댓글